대북 관련주 테마주

최근 북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남북관계 개선 논의 가능하다는 발언 속에서 대북 관련주가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공정성과 상호 존중이 유지된다면 의의 있는 종전선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 남북 정상회담과 같은 관계 개선의 문제들도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해당 담화 발표 이후 27일 오전 우리 측의 남북공공연락사무소 개시 통화에 북한 측은 응답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지난 2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재차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 ‘흥미있는 제안’이라고 언급하는 등 긍정적인 발언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대북 관련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원 (대장주)

신원의 주요사업은 니트, 스웨터를 OEM생산하여 수출하는 수출부문과 패션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수출 부문은 과테말라 등에 위치한 계열사에서 생산한 의류를 GAP, WALMART, TARGET, HANES 등의 고객사에 수출하는 것이 주요 활동입니다. 패션 부문은 BESTI BELLI, SI, SIEG, FAHRENHEIT, MARKM, BRIONI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219.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의류 수출 부문에서 매출액이 증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호치민법인을 설립하여 바이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오더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동관지사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의 수요 트렌드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강화하여 오더수주와 바이어 확보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아난티

아난티는 1987년 설립되었으며 2004년 최대주주가 변경된 후 사업목적과 업종이 골프장 레저사업으로 변경되어 영위 중입니다. 레저시설의 개발 및 건설, 운영, 분양 등 관련 전 부문을 직접 모두 수행 가능한 전문성 및 경쟁우위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프라이빗 고급 친환경리조트 단지를 신축, 개발하기 위해 부산도시공사와 사업협약을 체결, 년 7월 PFV를 설립하여 현재 신규개발 중입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아난티는 고객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플랫폼 확장을 진행 중으로 2022년 아난티앳강남, 2023년 빌라쥬드아난티가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2020년 1분기부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슈로 인해 일시적인 시장 침체가 발생하였으나 장기적인 레저산업의 성장성 추이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는 지켜보아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이에스티나

제이에스티나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샵의 확보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은 외주생산 시스템을 유지하는 중입니다. 2019년도에는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여 주얼리, 핸드백에 대한 조엘 콜렉션 신제품 발표, 브랜드 로고 변경하였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손실은 86.8% 감소, 당기순손실은 88.2% 감소했습니다. 백화점, 면세점등의 오프라인 매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온라인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연예인 모델 효과, 드라마 PPL 등 마케팅을 강화 중입니다. 브랜드 리뉴얼에 따른 신제품 출시와 매장 인테리어 환경이 변화되고 점차적으로 매출 등 경영실적이 흑자전환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석유

 

한국석유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1964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한국석유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입니다. 그 밖에 석유화학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7% 증가, 영업이익은 60.8% 증가, 당기순이익은 67.7% 증가했습니다. 핵심 사업부문인 아스팔트상품부문의 실적 회복 및 케미칼부문의 선전으로 양호한 수준의 매출 기록하였으며, 고정비 비중 또한 감소하여 영업이익은 큰 폭의 증가세를 시현했습니다. 향후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규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하여 실적 개선 도모 중입니다.

 

 

 

 

희림 

희림은 2000년 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고, 건설 관련 서비스업인 건축물의 설계와 CM/감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코로나19 전파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국내 주택경기는 정부의 규제 신설 및 지속 등으로 시장 둔화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임. 해외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새로운 해외사업 수주 기회 확대를 위해 설계와 CM, 본사-현장 간 협력체계를 정비해 해외 정보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 증가, 영업이익은 26.4% 증가, 당기순이익은 33.4% 증가. 국내 건설투자는 공공투자 확대의 영향으로 시장 둔화를 완화할 것으로 보이며, 동사의 매출은 국내설계 사업부문이 주요 매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의 저성장 국면으로 동사는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 다양한 산업과 융복합된 스마트시티 등의 새로운 시장개척과 더불어 인터넷 데이터센터 등 수익성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조비 

조비는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전문메이커로서 280여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료산업은 천연가스 산유국이나 인광석, 염화가리 등 주요 원료 생산국을 제외하고는 국내수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내수 충당목적의 사업입니다.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경쟁력이 약하며,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23.5% 감소, 당기순이익은 15.9% 감소했습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 개념이 도입되면서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농업 뿐만 아니라 환경보전적 측면의 농업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료판매의 자유화로 국내외의 전면적인 경쟁체제로 전환되어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원가부담 축소 노력과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 모색 중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