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 관련주 테마주

최근 ADP(선행개발프로그램)의 브렌트셔우드 부사장이 서울에서 KAI측과 비공개 회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브렌트셔우드는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 베이조스가 설립한 우주기업 블루오리진이 진행하고 있는 달 착륙 시스템, 로켓 재활용 기술 등 기술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는 양사간 전략적 협력 관계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상승했습니다.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인텔리안테크

1. 주봉

 

2. 일봉

인텔리안테크는 이동체 위성통신 안테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4년 2월 5일 설립되었으며 2016년 10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했습니다. 제품별로는 위성 통신용 VSAT안테나 제품, FBB 안테나 제품, 위성방송 수신안테나 제품, 지상용 송수신안테나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위성통신 안테나의 주요 고객으로는 Inmarsat, Marlink, MTN, Speed Cast, Imtech, RigNet, KT sat 등이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감소, 영업손실은 16% 감소, 당기순손실은 87.4% 감소했습니다. 인텔리안테크는 2009년부터 VSAT제품을 생산 하였으며, 현재 시장을 주도해 나가는 위치에 있습니다. 저궤도 위성 안테나 시장 선점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로벌 IT 기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투자가 일어나며, 저궤도 위성 기반의 저궤도 통신 서비스 관련 지상장비(저궤도 위성통신용 안테나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비츠로테크

1. 주봉

 

2. 일봉

 

비츠로테크는 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를 포함하여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비츠로테크는 크게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비츠로셀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중입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0.5% 증가, 당기순이익은 34.2% 증가했습니다. 우주항공산업에서는 품질과 신뢰성확보를 위해 동사는 AS/EN 9100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핵융합사업에 있어서 초고온의 플라즈마로부터 토카막 내부의 장치를 보호하는 PFC 제작 등을 수행했습니다. 군용으로 사용되는 리튬염화티오닐전지의 Spiral type과 비축형전지의 유일한 양산업체입니다.

 

 

 

 

이수페타시스

1. 주봉

 

2. 일봉

 

이수페타시스는 1972년 설립돼 2003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인쇄회로기판(PCB) 제조와 판매가 동사 주요 사업입니다. PCB 제조업체 이수엑사보드, 제조업 및 수출입업체 미국법인 ISU Petasys Corp., PCB 제조사 중국법인 ISU Petasys Asia Limite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구광역시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코리아써키트, 인터플렉스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증가, 영업손실은 6.2% 감소, 당기순손실은 64.6% 감소했습니다. IT 산업 기술의 첨단화와 정보통신장비의 고성능화, 디스플레이 등의 수요 증가로 인해 PCB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단가 인하 압력, PCB 생산 업체 간 경쟁 심화, 다품종 생산에 따른 생산비 상승 등으로 인해 영업환경이 어렵다는 점은 여전히 위험요소입니다.

 

 

 

 

서남

1. 주봉

 

2. 일봉

서남의 주력기술은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기술 및 이를 이용한 고자장 자석 제조기술입니다. 독자기술인 RCE-DR 공정으로 생산한 전력케이블, 한류기, Fusion Reactor, 모터 및 발전기용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업체로 SuperPower 및 SuperOx 가 타 업체 대비 나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3.4% 증가했습니다. 서남의 가격경쟁력은 응용분야 별로 차이가 있으나 시장 선점 경쟁사인 SuperPower 대비 1/2 또는 업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남은 올 상반기 중 LS전선에 문산-선유구간 초전도케이블 사업진행을 위한 Type Test 용 초전도 선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1. 주봉

 

2. 일봉

한국항공우주와 그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감소, 영업이익은 87.3% 감소, 당기순이익은 83.7% 감소했습니다. 판관비 및 이자비용 법인세 비용 등의 각종 비용이 증가와 매출액의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이 큰 폭 감소했습니다. 최근 개발된 주력 수출제품들은 최신 기술과 장비를 적용하여 타사 제품 대비 기술적으로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적절한 마케팅 능력만 수반 되면 목표 시장 선점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대한항공

1. 주봉

 

2. 일봉

대한항공은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화물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2.7% 감소했습니다. IATA트래블 패스(ITP)를 통해 1시간 내외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검사 결과를 확인한 후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게 되며, 대상 노선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불확실한 시장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1~2개월로 단위 공급 조정을 시행하는 탄력적 노선 운영 기조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 주봉

 

2. 일봉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7년 8월 1일 설립되어 1987년 5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2018년 3월 23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진사업은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으며, 장기간의 개발과 투자를 필요로 하며, 방산산업은 단일 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1942.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매출액 증가 대비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산업용장비부문이 전년동기 대비 2배가 넘는 수준으로 성장하고 시큐리티부문의 영업이익도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항공전자 분야 차세대 시현기 등 미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R&D 자체 투자를 지속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