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성장 기대감이 커지면서 시장은 지속적으로 메타버스 관련주에 관심을 보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은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오히려 늘었고 판관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 적자전환과 함께 법인세 비용 부담 등이 지속되면서 이자비용 절감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했습니다.

 

 

 

덱스터

 

덱스터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덱스터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국내 1위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으며,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입니다.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덱스터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입니다.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8% 증가, 영업손실은 2.4% 증가, 당기순손실은 15% 감소. 제일기획 등의 주요 협력사로서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등 광고주의 주요 프로젝트를 맡아 제작하며 업계 내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음. 2020년 3월 버추얼스튜디오(A.I-One Studio)를 구축하여 광고, 영화제작을 위한 리얼타임 버추얼 제작 환경을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상업화를 시작함.

 

 

 

맥스트 

 

맥스트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입니다.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1.6% 증가, 영업손실은 285% 증가, 당기순손실은 10.4% 감소했습니다. 현재 과기부의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주관사로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증강현실 원천기술을 상용화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AR SW 개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전세계 50개 국가의 10,000여개 개발사가 동사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엔피

엔피는 2006년 7월 10일에 설립된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입니다.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했습니다.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되어있습니다. 2021년 8월 20일 삼성스팩2호와 합병하여(피합병사 엔피) 변경 상장했습니다.

 

 

2021년 3월 별도기준 매출액 52.5억원, 영업이익 5.1억원, 당기순이익 3.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동사의 지배회사는 위지윅스튜디오이고 동사의 종속회사는 NP C&C가 있습니다. 엔피가 속한 산업군은 크게 광고시장과 실감형콘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엔피와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3사와 비교했을 때 2020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30.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영업 네트워크 및 우수한 기술력으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노뎁 

 

이노뎁은 2008년 1월 설립되었으며,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처리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영상데이터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일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일체를 통합하여 플랫폼 형태로 제공함.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 CCTV통합관제센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1위 기업으로 관련 업종과 공무원들에게는 확고한 브랜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이노뎁은 영상관제의 업력과 AI 기반 영상 분석 기술력을 기반으로 주차관제, 출입통제, 드론관제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선별관제 솔루션과 통합플랫폼 솔루션 사업의 개발을 마무리한 상태이며, 더욱 정교하고 확장된 솔루션으로 고도화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했습니다.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했습니다.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입니다.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펄어비스 

펄어비스는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검은사막' 및 'EVE'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 중입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감소, 영업이익은 92.7% 감소, 당기순이익은 67.3% 감소했습니다. 직접 서비스 전환 이후 '스팀' 플랫폼 Top Seller 카테고리 1위를 달성함과 동시에, 1일 액티브 유저 225%, 신규 유저 2,335% 상승 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1년 5월 20일, 게임 개발력 확보를 위해 팩토리얼게임즈를 인수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