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관련주 테마주

 

 

최근 중국 석탄 가격이 급등하면서 석탄(메탄올)을 주 원료로 사용하는 설비가 많은 중국 기업이 타격을 입는 반면, 국내 석유화학 기업이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환경 규제 강화로 석탄 생산이 감소한데다, 호주와 중국의 갈등 격화로 호주산 석탄 수입까지 줄어들면서 연초 t당 200달러 수준이던 중국 원료탄 가격은 9월 현재 t당 430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석탄 의존도가 높은 중국 내 주요 석유화학 설비들의 원가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보고 있으며, 중국산 공급이 줄어들면 국내 업체가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내 생산설비 집중도가 높고, 그 중에서도 석탄을 기반으로 생산하는 공법의 비중이 높은 제품일수록 반사이익 정도가 클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미중 갈등 완화 기대감 및 미 공급감소 등에 강세를 기록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석유 텍사스산 원유(WTI) 10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58달러 상승한 69.72 달러에 거래가 마감되었습니다.

 

 

 

SK케미칼

SK케미칼은 판교 본사를 거점으로 울산, 청주, 안동 등 국내 3개 생산 공장과 중국 청도, 소주의 2개 생산 공장 그리고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 지역 사무소를 운영 중입니다. 2018년 백신 사업의 전문성및 효율성 증진을 위해 사업을 분할,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제약ㆍ바이오 사업을 관장하는 Life Science Biz.는 천연물 관절염 치료제, 혈액순환 개선제 등 자체 개발한 신약으로 우수한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 증가, 영업이익은 81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80.8% 증가했습니다. SK케미칼은 비스페놀A(BPA)와 같은 환경호르몬을 포함하지 않는 안전성, 우수한 물리적성능, 내화학성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특유의 광학 특성을 바탕으로 각종 포장재료부터 건설자재에 이르는 광범위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SK케미칼은 바이오폴리올, 친환경 탄성소재 원료의 신규사업도 본격화 진행 중입니다.

 

 

 

 

태광산업 

1961년 설립 된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32.7% 증가했습니다. 방송통신사업부문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력인 석유화학제품의 내수 및 수출 호조로 양호한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또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나, 효율적인 영업 및 관리를 통해 질적인 성장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양사

삼양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습니다. 구매, 생산, 판매 및 사후관리에 이르는 TOTAL 마케팅활동을 강화하여 신규사업 진출 및 신시장 개척을 통하여 다양한 수익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9.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6% 감소. 기존 선진국 시장의 수요 외에 중국 등의 신흥국가를 기반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스마트와치와 같은 신규 Application 등장에 따른 새로운 신제품 시장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최근 R&D 디지털화 추진을 위해 RnDB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조직 개편을 통해 연구자원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1965년 8월 설립된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1월 한화케미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를 통합하며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케미칼 부문(석유화학산업 기반 제품 생산), 큐셀 부문(글로벌 그린에너지 토털 솔루션), 첨단소재 부문(경량복합소재, 태양광소재, 전자소재 생산)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021년 4월 경영효율 제고 및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화갤러리아(유통 서비스)와 한화도시개발(부동산 개발 사업)을 흡수합병 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52.3% 증가, 당기순이익은 496.7% 증가했습니다. 태양광 부문이 전년동기 대비 적자전환하였으나 원료 부문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원료부문 원재료 가격 상승보다 제품 가격 상승이 더욱 컸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부문은 신재생에너지로 급성장하고 있어 태양광 소재 /신기술 연구개발과 외형 성장이 기대됩니다.

 

 

 

 

 

SKC

SKC는 1976년 설립된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17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9.8% 감소했습니다. 매출원가 증가폭 대비 매출액이 더욱 큰 폭으로 성장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공장이 가동 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공장 및 6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울산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매출 성장과 더불어 비용 관리에 성공하여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시장이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로 제품 생산 기술과 품질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되는 만큼 고부가 제품 물량의 확대, 판매채널 다변화, 지속적인 원가 절감 노력, 선별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