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맨몸운동 장점 및 방법 소개



맨몸운동은, 말 그대로 (바벨이나 머신 같은) 중량운동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체중과 중력을 이용해 하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맨몸운동의 가장 핵심적 목적은, 중량물 없이도 몸을 컨디셔닝하고 체력, 근력을 단련하는 데 있습니다.

시간에 치이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운동법입니다.

길거리 운동과 칼리스데닉스의 운동방식은 유사하지만 목적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칼리스데닉스는 상대적으로 정적인 동작을 중시하며 힘과 유연성, 건강을 위한 피트니서적인 이미지라면, 길거리 운동은 좀 더 폭발적인 에너지로 화려한 기교를 보여주는 데 집중합니다.

 

체적인 예로는 머슬업. 나름 단련해온 근력과 상당한 폭발력이 뒷받침돼야 하나라도 성공할 수 있는 동작으로 기계체조에서는 거의 기본적인 기술인데, 건강이나 근육을 위한 순수한 운동의 목적으로는 프로 운동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

 

이유인 즉슨 강도에 비해 신체 발달에 유의미한 도움을 줄 정도는 아니며, 어깨에도 큰 무리를 주는지라 부상위험도 상당히 높기 때문. 어쨌든, 칼리스데닉스가 좀 더 넓은 범위이고 그 안에 길거리운동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이라고 하지만, 세트와 반복수를 조절하여 컨디셔닝으로도 시행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최근엔 도구나 장소의 구속을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파쿠르도 길거리 운동의 한 종류로 취급이 되고 있습니다.

 

 

맨몸 운동의 장점


맨몸 운동은 사람들은 운동 기구를 이용한 웨이트 트레이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대한 근육을 만들 수 없다는 한계 등으로, 맨몸 운동의 효과를 상당히 과소평가 하지만, 맨몸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근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애초에 근육은 운동을 통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운동 후 충분한 휴식과 단백질 섭취를 통해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맨몸 운동으로도 충분히 육체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육체미는 웨이트의 남성미보단 슬림하고 탄력적인 몸에 가깝습니다.

 

헬스용 벤치 같은 구조물이 없는 초등학교 운동장에도 철봉과 평행봉 정도는 마련되어 있는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올림픽에서 보이는 기계 체조 선수들의 아름다운 육체미 또한 철봉과 평행봉, 그리고 링 운동을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고강도로 시행하기만 하면 스트렝스와 더불어 협응성, 유연성, 순발력 등 각종 운동능력을 한번에 키울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많이 하는 보디빌딩의 경우 고립운동과 강제반복 등 근비대에 주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맨몸운동은 근신경 발달과 스트렝스 발달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신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은 크로스핏과 보디빌딩의 비교에서도 나타나는 부분인데, 물론 두 종목은 지향하는 바가 다르니 쓸데없는 부심은 금물입니다.

 

혹시나 보디빌딩식의 정적인 운동이 지겹다면, 맨몸운동을 적극 추천합니다.

일정 강도 이상의 기구 운동은 고행에 비견될 만큼 힘들고, 매우 지루한 쇳덩이와의 싸움인데 반해, 맨몸운동은 자신의 몸과 체중을 직접 컨트롤 하기 때문에 비교적 덜 지루하고, 덜 부담스럽고, 몸을 움직이는 재미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맨몸운동의 또다른 장점은 도구를 사용하면 필연적으로 무거운 쇳덩이를 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큰 부상이나 사고를 당할 위험이 그만큼 높은 것에 비해, 맨몸운동은 부상이나 사고 위험이 기구 운동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헬스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초심자에게 기구 운동보다는 맨몸 운동을 먼저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부위별 맨몸운동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