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한파 관련주 수혜주는?


 

겨울 수혜주에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온이 떨어지고 한파가 이어질수록 보일러주 등 난방 관련 종목이, 방한복 수요가 늘면 섬유의류주가 주목받습니다. 전문가들은 계절적인 요인이 우호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일뿐 주가 상승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라고 조언합니다.

한파에 대한 수혜주는 크게 세 갈래로 나누어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한파로 인해 난방유와 에너지에 대한 소비가 증가될 것이라 예상하는 관점입니다. 대표적인 겨울주식인 전력과 가스주를 의미합니다.

두번째는 난방기기 판매가 증가하고 내복 등과 같은 겨울용 의류 판매 증가로 인한 의류유통업쪽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난로와 보일러 등을 만드는 생활가전기업 등 입니다.

어떤 기업들이 있을 지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겨울 한파 관련주/수혜주는?


 

1. 지역난방공사

 

 

지역난방공사는 열병합발전소에서 생산한 열과 전기를 판매하는 회사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지역난방 공급자입니다. 분당과 판교, 일산 등 인구밀집 신도시에 난방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어 겨울에 성수기를 맞습니다. 지난 8월 열요금이 인상되면서 2020년 실적개선이 점쳐지는 상황입니다.

 

2.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와 온수기로 유명한 경동나비엔(009450) 역시 겨울에 주목받는 기업입니다. 2018년 기준 경동나비엔 전체 매출에서 보일러가 절반, 온수기 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법 개정으로 내년부터 콘덴싱(친환경)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돼 성장이 기대된다. 콘덴싱보일러의 평균 ASP(평균판매단가)가 일반보일러 대비 50%가량 비싸기 때문에 교체수요로 인해 매출이 개선될 것이라고 증권가에서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석탄개조사업(메이가이치)'로 인한 중국 내 보일러 교체수요 급증 기대감에 지난 8월을 저점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3. 대성산업

  • 2010년 6월 설립된 대성산업은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일반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음.
  •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임.

 

4. 유니크

  • 유니크는 1976년에 설립, 김해 제조공장에서 20여종의 차량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트랜시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 중임.
  • 2002년부터 청도유니크부건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임.

 

5. 인천도시가스

  • 인천도시가스는 1983년 3월 설립하였으며 일반도시가스사업 및 건설업, 차량용 연료 소매사업, 지역냉난방 및 열병합 발전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도시가스 공급업이 총 매출의 99.9%를 차지하고 있으며 공급권역은 인천광역시와 강화군 전 지역, 김포시 대곶면, 월곶면 전 지역 및 양촌읍 일부지역 등임.
  • 매출증대와 도시가스의 계절적 수요편차 완화를 위해 전문 영업인력을 양성하고 냉방 및 열병합발전용 수요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6. 한국전력

  • 한국전력은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 받은 사업 등을 영위함.
  • 사업부문은 전기판매사업부문과 원자력발전부문, 화력발전부문, 기타부문으로 구분됨.
  • 2018년 9월에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표준설계인증을 취득하여 세계적인 원전설계 기술력을 인정받아 계 유수의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7. 신일산업

  • 선풍기 등 소형가전 제품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아 다수의 경쟁업체가 존재하는 탄력적인 시장이며 계절상품인 경우 기후요인으로 인하여 매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
  • 원자재의 수급 상 환율과 유가변동에 민감하여 최근 중국에서의 싸고 저급한 상품의 국내 유입으로 인하여 치열한 가격 경쟁을 유발하고 있기도 함.
  • 계절 상품의 비중이 상당하여 계절적인 특수가 있을 수 있으나 수요증가요소가 크고 감소효과는 크지 않은 실정이라 안정적인 판매 가능.

 

 

8. 파세코

  • 파세코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파세코의 계절가전 부문은 대표 제품인 심지식 석유난로 및 산업용 열풍기를 세계 30여개국에 수출을 하여 미국 및 중동 지역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고 세계 일류 상품으로 선정됨.
  • 생활가전 부문은 국내 최대의 빌트인가전기기 제조업체로 국내 유수의 건설회사와 거래관계가 있으며 삼성전자, 한샘 등 대기업과 ODM방식을 통한 매출 실현.

 

 

9. 신성통상

  • 신성통상은 1968년 설립된 니트의류 수출 기업임.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의 수출을 하고 있음. Lands'end, Target, WalMart 등이 주요 거래처임.
  • 패션부문은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 TOPTEN10 브랜드를 보유함.
  • 니카라과, 베트남 등에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음. 원가절감을 위해 Myanmar 양곤에 위치한 현지공장을 통해 해외 생산 비중을 늘리는 중임.

 

 

10. 쌍방울

  • 티이씨앤코로부터 2008년 분할기일로 하여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된 분할신설회사로 섬유류(내의류 및 의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 제조업으로는 국내의 재단 수주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도소매업으로는 내의류를 주력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런칭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내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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