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아이피 테마주 관련주

 

 

서울대병원 원내 1호 벤처기업인 메디컬아이피가 X-레이 기반의 코로나19 정량화 AI 플랫폼 ‘티셉’ 개발을 완료하였다는 소식이 보도되었습니다.

티셉은 X-레이 기반의 코로나19 정량화 AI 플랫폼입니다. X-레이 사진 한 장으로 경증 환자부터 응급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까지 가려낼 수 있습니다.

 

티셉은 메디컬아이피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AI 딥러닝 혁신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통해 2차원으로 찍혀있는 X-레이 의료영상을 3차원으로 변환시킨 후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X-레이에서 폐렴 병변의 3차원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티셉의 차별성입니다.

 

딥러닝 기술을 통해, 의료진에게 중요한 폐렴 병변의 면적과 비율 등 코로나19 치료에 중요한 수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경증부터 중증까지 환자의 상태를 즉각 판별할 수 있는데, 기존 CT와 99% 이상 일치하는 분석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티셉으로 정보 추출

 

적잖은 비용과 공간이 필요한 CT에 비해 X-레이 촬영은 중소 병원에서도 가능하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코로나19 진단 환자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분석까지 수 시간이 소요되는 코로나19 진단 키트 확진 이후 중증 환자의 신속한 선별에 쓰일 수 있는 기술이라는 의료계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티셉은 현장성과 휴대성, 활용도가 뛰어납니다. 간단한 X-레이 영상과 노트북만 있으면 어디든 '수초 내 즉시' 결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메디컬아이피의 개발 소식이 전해지며, 해외 주요기업들의 관심도 받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메디컬아이피 AI 딥러닝 기술력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티셉은 아마존웹서비스의 이니셔티브 프로그램 지원대상으로 선정돼 무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받았습니다. 미국의 의료기기 메이저 업체 한 곳은 티셉을 장착한 휴대용 X-레이 촬영장비 개발을 논의하는 중입니다.

 

메디컬아이피 대표

 

메디컬아이피의 대표는 티셉은 클라우드 방식으로 서비스돼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국가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티셉 홈페이지에 코로나19 환자의 X-레이 사진을 업로드하면 수초 내 코로나19 폐렴병변 3차원 시각 정보와 수치 정보가 제공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를 통해 상태가 심각한 중증 폐렴 환자를 선별할 수 있고 치료가 시급한 환자에게 의료자원을 집중하면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X-레이 촬영의 경우 미약한 방사선이라 큰 문제가 없고 코로나19 경증환자도 가려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 설명도 이어졌습니다.

 

주식시장도 메디컬아이피 관련 종목을 찾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메디컬아이피와 관련된 대표적인 종목은 바이오톡스텍입니다.

바이오톡스텍이 메디컬아이피의 지분율 90% 보유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셀트리온 그룹주들도 함께 상승했습니다. 셀트리온이 바이오톡스텍의 2대 주주이기 때문입니다.

한 번 각 종목별로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바이오톡스텍

 

 

바이오톡스텍은 의약품, 농약, 식품, 화학물질 등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신물질 약효검색, 동물실험 신기술 및 대체기술개발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는 신물질 개발단계에서의 핵심과정인 비임상 연구사업을 영위하고, 연결대상인 스카스비티티바이오애널리시스를 통해 생체시료 분석을 통한 의약품 등의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세종벤처파트너스를 통해 바이오 전문 창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입니다.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았습니다.

 

 

 

셀트리온 제약

 

 

셀트리온제약은 충북 진천과 오창에 생산 및 품질 관리시설을 갖추고 40여 전문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파이프라인을 보유중입니다.

주력제품 고덱스는 기존 간질환치료제인 헤파디프와 DDB제제의 배합 비율을 찾아 2상,3상 임상 실시로 5년 노력 끝에 개발합니다.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판매권과 유통권을 확보함으로써 기존 케미컬 의약품과의 시너지 확대를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헬스케어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주요 계열사인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 중인 바이오의약품(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바이오 신약)들의 글로벌 마케팅 및 판매를 독점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인플릭시맙(램시마), 리툭시맙(트룩시마), 트라스투주맙(허주마) 등입니다.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 Teva 등을 포함하여 110여개 국가에서 30개 파트너와 판매 및 유통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